유플레이레포트1




Download : 북한핵.hwp





북핵문제의 전개과정



북한 핵 문제의 현재상황
북핵문제의 전개과정

[정치외교 윤리] 북한 핵 정책과 6자 회담
순서
북한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김일성, 김정일, 주체사상, 노동당 등 북한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이들에 대해 먼저 잘 알아야 한다. 이에 9월 21에 IAEA총회에서는 ‘북한 핵 안전협정 이행결의안’을 채택하였다. 생존과 체제 위기 속에서 북한이 꺼낸 것은 바로 핵 카드였다. 현재 북한의 핵 시설은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100km쯤 떨어진 영변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주요 시설을 살펴보면 앞서 말한 5메가와트급 원자로와 50메가와트, 200메가와트짜리 흑연원자로가 있고, 방사화학실험실을 건설 중에 있다아 이는 북한의 자체기술로 이루어져 있으며, 3000여 명의 과학자가 연구하고 있다아 현재 북한의 우라늄 매장량은 약 2,600만 톤 이상으로 추정되며, 위의 시설들이 모두 완공되면 1년에 45개 이상의 핵폭탄이 제조 가능하다. 1955년 김일성은 북한과학원에 원자 및 핵물리학 연구소를 설치하였고, 1956년에는 소련과 핵 협정을 체결하여 30여명의 북한기술자를 소련에 연수차 보냈다. 이는 지금까지 북한은 핵을 통하여 미국과 협상을 하였고, 그러한 가운데 긴장과 위기 속에서도 외교적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1965년에는 평안북도 영변에 연구용원자로(IRT-2000)를 건설하였고, 1974년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가입했다.

설명
[이용대상]

Download : 북한핵.hwp( 98 )




결론-앞으로의 전망


서론-북한 핵 문제의 현재상황
북한 핵무기 개발 과정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50년대부터 개발된 북한의 핵이 90년대에 와서 본격적으로 제기된 이유는 무엇일까? 흔히, 북한의 핵 정책을 벼랑 끝 전술, 핵 공갈외교, 배짱외교 등으로 표현한다. 과연 북한이 이처럼 위기를 몰고 나간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북한의 대내외적 요인이 작용하였는데, 1980년대 말부터 변화되어진 국제질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아 대내적으로는 80년대 이후 스타트된 경제적 위기와 에너지정책의 실패이다. 수많은 위기와 긴장, 그리고 합의 속에 지금까지 이어져 온 북한 핵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북한의 핵 개발은 언제 어떻게 개발되어왔으며, 이러한 핵 위기는 어떻게 전개되었고 어떠한 영향과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지금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이러한 문제를 현재 진행중인 6자 회담과 연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962년 평안북도 영변과 박천에 원자력 연구소를 설치하였고,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도 핵무기를 연구하는 연구소를 창설하였다.
북한 핵에 관한 실상과 6자회담의 모든 것 여기에 다 있습니다 ^^
북한 핵무기의 개발은 이미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부터 스타트되었다.
북핵문제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면 1989년부터 영변에 핵무기 개발 의혹이 생겨나자, 북한은 1991년 9월 12일 IAEA이사회에서 ‘핵안전협정’에 대한 서명을 거부한다. 1986년 북한은 자체기술로 영변에 5메가와트(MWe)급 원자로를 6년만에 완공하여 가동시켰고 1989년 이를 통해 풀루토늄을 생산하였다. 1990년대 초부터 문제가 되어 온 북한 핵 문제는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구축해왔다.
6자 회담의 진행상황
본론-북한 핵무기 개발 과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북한 핵에 관한 실상과 6자회담의 모든 것 여기에 다 있습니다 ^^ [이용대상]




북한 핵 보유의 영향
다. 그러나 오늘날 북한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핵 문제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1978년 북한은 전역에서 우라늄탐사를 실시했고, 1985년 12월 12일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가입했다. 대외적으로는 냉전의 해체로 인한 사회주의권의 몰락과 china(중국) 의 개혁·개방으로 인한 외교적 틀의 변화 등을 통해 북한은 외교·안보 및 경제협력에서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북한, 핵, 6자회담, 정치, 국제정치

이를 요점하여 살펴보면 50년대에는 한국전쟁 직후부터 핵 개발을 스타트하여, 60년대에는 초보적 단계의 핵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70년대에는 국제기구에 가입하는 동시에 원자탄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80년대에 이르러 자체적 기술로 핵 시설을 개발하고 가동시켰다. 1980년대부터 표면화된 북한의 경제침체는 1990년대에 가속화되어 마이너스 성장을 계속해왔고, 식량난이 심각한 상황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