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레이레포트10




Download : 20040308-.jpg




◇국내 비메모리 업계도 선전 예상=특히 관련 분야에서 국내업체의 선전이 예상된다된다.

레포트 > 기타
 메모리카드, MP3, USB 저장장치용 칩세트는 대부분 외국 메이저사들이 장악해왔으며 지난해에는 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수급 차질로 기대만큼의 수요가 발생치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설명
 MP3 음성 재생용 칩은 플래시메모리 수급난 해소로 시장이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필립스전자, TI, MCS로직, 텔레칩스 등의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된다. MSC로직 관계자는 “성능과 가격 경쟁력에다 국내 제조업체들에 최적화된 칩으로 반도체 대기업이 주도하는 관련 시장을 잠식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칩세트 업계 부푼 꿈=낸드형 플래시메모리 공급이 원활해지면 메모리카드, MP3, USB 저장장치에 사용되는 컨트롤로 칩 판매가 동반 상승할 전망이다. 한국IDC 김수겸 이사는 “지난해 하반기 5% 정도 공급부족 현상을 겪었던 낸드형 플래시 메모리가 1·4분기에는 수요­공급 간의 균형을 형성하고 2·4분기를 지나 3·4분기면 공급 초과 현상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Download : 20040308-.jpg( 23 )


다.

<김규태기자 star@etnews.co.kr>



칩세트업체 큰 수혜 희색








순서


칩세트업체 큰 수혜 희색
 ◇3분기, 낸드 플래시 수급난 해소=7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닉스, 인피니언, 마이크론 등이 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사업에 뛰어들고 삼성전자와 도시바가 생산량을 증대함에 따라 하반기부터 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수급난이 풀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USB 저장장치용 컨트롤러 칩 업체인 포인칩스, OTI, 렉사르, 엠시스템 등도 올해 수혜 대상으로 꼽힌다. 특히 이중에는 USB저장장치및 메모리카드 컨트롤러분야의 삼성전자,MP3 음성재생칩의 MCS로직,텔레칩스,USB저장장치 컨트롤러의 포인칩스 등 국내업계도 솔솔한 재미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된다. 이 회사는 올해 USB 저장장치용 컨트롤러 분야에서만 150억 원 규모의 매출을 목표(goal)로 하고 있다.
칩세트업체 큰 수혜 희색

칩세트업체 큰 수혜 희색


올해 NAND(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수급난이 해소될 전망에 따라 플래시메모리를 장착한 각종 전자제품 관련 칩세트 업체들이 큰 수혜를 볼 전망이다. 한창석 사장은 “지난해 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수급난으로 USB 드라이브 컨트롤로 칩 매출이 목표(goal)치의 절반에 그쳤으나 올해는 크게 신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USB 저장장치 분야에서는 포인칩스(대표 한창석)가 세계 수위권 진입을 시도한다. 낸드형 플래시메모리 최근 1달간 가격이 전 품목에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를 올해 내내 계속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했다. 메모리카드의 경우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급성장하고 메모리 용량도 커짐에 따라 삼성전자, 도시바, 샌디스크 등 플래시메모리 생산업체와 훼이아 등 전문업체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된다. MP3 음성 재생 칩 분야에서는 MCS로직이 올해 오디오용 칩에서만 20억 원 가량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메모리카드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의 플래시메모리 생산업체인 삼성전자(대표 윤종용)가 관련분야 컨트롤러 부분에서도 선두를 달릴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