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레이레포트3




Download : 20040209-.jpg






레포트 > 기타
<정소영기자@etnews.co.kr>
행자부 방재관실 재해대책과 장인석 과장은 “부처협의와 정통부의 사업타당성 평가를 거쳐 예산이 확정되는 대로 사업자 선정에 착수, 올해안에 업무재설계와 정보화전략계획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가적 대형 재해·재난에 대비한 예방·복구·사후평가 등 국가안전관리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한 재해재난관리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이 본격 추진된다



국가 재해관리시스템 만든다
다.
관기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들이 보유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재해·재난에 대한 공동대응이 가능해져 국민들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내년부터 무선망시스템과 예측 및 시뮬레이션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고 재해재난 종합상황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해 2007년경에는 국가안전관리종합서비스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국가 재해관리시스템 만든다




이에 따라 행자부는 정보화촉진기금 20여억원을 투입, 국가안전관리의 업무범위를 재定義(정의)하고 각종 안전관리유관시스템의 개선measure(방안) 을 도출하기 위한 BPR/ISP 수립사업을 다음달 중에 공식 발주한다.

Download : 20040209-.jpg( 115 )



주관기관인 행자부는 이를 위해 조만간 신설될 소방방재청을 중심으로 실무추진반을 구성해 주관사업자와 공동으로 재해·재난 관리, 통신·상황관제, 인프라 관리, 표준화, 유관기관 연계지원 등을 추진하는 한편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전자정부전문위, 정보통신부, 안전관련부처, 한국전산원 등과 정책적으로 협력해나갈 방침이다.
순서


설명

국가 재해관리시스템 만든다
국가 재해관리시스템 만든다
행정자치부는 정보화를 통한 국가안전관리종합서비스의 체계적인 구현을 위해 늦어도 다음달 안에 주관사업자를 선정하고 재해재난관리 종합정보시스템에 대한 업무재설계(BPR) 및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사업에 착수키로 했다.

국가안전관리 세부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BPR/ISP 수립과 함께 안전관리 통합상황업무체계 구축에 착수하고 2005년까지 업무유형별시스템과 현장대응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하는 한편 안전관리유관시스템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 2007년까지 국가안전관리 업무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안전관리종합서비스가 완성되는 2008년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및 유
국가안전관리종합서비스는 정부가 전자정부 로드맵 31대 처리해야할문제로 채택해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대표적인 국가정보화역점사업의 하나로 주관부처인 행자부는 이 사업에 올해 170여억원을 포함해 오는 2008년까지 총 27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