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레이레포트3




Download : 2004080.jpg





레포트 > 기타
벤처파워가 `IT국력 잣대`


Download : 2004080.jpg( 110 )



“참여정부 들어서 ‘벤처’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모 벤처업체 CEO.
 벤처기업협회 오형근 부회장은 “벤처기업은 수익을 CEO부터 평직원까지 나누는 등 전통기업과 다른 조직문화가 있다”며 “벤처기업이 능력과 의지가 있는 젊은 구직자들에게 분명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벤처파워가 `IT국력 잣대`


 벤처가 다시 활기를 찾아야하는 당위성은 극심한 실업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벤처지원기관 고위관계자.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



 LG경제연구원 김영민 선임연구위원은 “벤처기업은 리스크테이킹(위험감수), 그리고 유연성이 뛰어나다는 측면에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못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다”며 “특히 우리 산업의 대표적인 취약점인 허약한 하부기반을 벤처기업이 든든하게 받쳐줘야 한다”고 말했다.

 (상)벤처없이 차세대 성장동력도 미래도 없다. 벤처거품의 여부를 떠나서 90년대 말 벤처 붐이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한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벤처산업이 다시 활기를 되찾는다면 이런 역할을 충분히 다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편집자주
 정부가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질 먹거리로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을 선정했다. 특히 대기업에 편중된 인재의 재분배, 학벌보다 능력을 중시하는 채용 정착 등은 벤처 붐이 가져온 긍정적인 效果다.
벤처파워가 `IT국력 잣대`

 올 초반까지 정부의 벤처정책에 대한 민·관의 일관된 시각이었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민간 중에서도 대기업보다는 IT 벤처기업의 역할이다. 정부가 이처럼 변화를 보이는 것은 벤처 없이 차세대 성장동력도, 미래도 없다는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된다. 그리고 이 부문의 예산을 우선 편성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이런 변화에 발맞춰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한 벤처기업의 역할, 과제(problem) 그리고 정부가 펼쳐야 할 정책 방향에 대해 짚어본다.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의 세부과제(problem)는 대략 3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기업들은 자체 계획이 있고 또 경직된 구조, 위험회피 등으로 이 많은 과제(problem)를 직접 다루는 데는 심각한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같은 시각은 최근 급변하고 있다 정부가 벤처에 다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재정경제부가 산업자원부·중소기업청 등 8개 부처와 공동으로 지난달 초 발표한 ‘중소기업 종합 지원대책’에는 혁신선도형 중소기업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지만 벤처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는 내용이 대거 포함돼 있다 또 정보통신부는 지난달 말 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IT 중소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10대 중점과제(problem)를 선정해 강력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 중소벤처기업실 주현 연구위원도 “외환위기 이전까지만 해도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막대한 자본 투자만 있으며 경제가 성장할 수 있었지만 기술 중심의 디지털경제시대에 진입한 지금은 그것이 불가능하다”며 “벤처기업이 새로운 영역에서 보완 작용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정책 방향에 민간이 얼마나 대처를 하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는 것이다. 결국 이 과제(problem)의 대부분은 벤처기업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벤처파워가 `IT국력 잣대`
순서

 “정부에서도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더 이상 벤처를 위한 지원책을 내놓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명
다. 정부의 이런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