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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신문사와 온-라인 리서치 전문업체인 엠브레인(대표 최인수 http://www.embrain.com)은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10대 이상 남·여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 사용現況’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조사를 벌였다.

[e리서치]온라인 게임 이용 現況[현황]
<이병희기자 shake@etnews.co.kr>

 이어 ‘1일 1회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6.8%로 높았으며, 온-라인 게임을 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7.9%에 불과했다. 현행 온-라인 게임 요금에 대해 ‘모르겠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32.2%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들은 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장소로 가정(81.5%), 사무실(10.7%), PC방(7.3%) 등 순으로 꼽았다. 또 10명 중 7명이 주로 웹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어 전략시뮬레이션(14.7%), 롤플레잉(8.0%) 게임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특히 웹보드는 주부의 83.6%가 즐긴다고 응답해 인터넷 게임이 정보격차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국내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우선 이뤄져야 할 것으로 ‘게임콘텐츠 개발(50.8%)’ ‘전문인력 양성(50.1%)’ ‘게임요금 저렴화(31.7%)’ 등을 꼽았다.







[e리서치]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
[e리서치]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



 이어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응답자 중 70.9%가 주로 웹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응답했다.

인터넷 게임 이용자 10명 가운데 약 7명이 ‘LAN이나 인터넷을 통한 멀티플레이’ 게임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온-라인 게임 요금에 상대하여는 ‘비싸다’는 응답이 47.4%로 가장 높았으며, ‘적당하다’(18.6%), ‘저렴하다’(1.8%)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이는 유료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이용해 게임을 즐긴 경우가 없거나,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31.3%가 온-라인 게임 사용 빈도수에 대해 ‘일주일에 1∼3회 정도’라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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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리서치]온라인 게임 이용 現況(현황)

 응답자 중 71.8%가 온-라인 게임 방식으로 ‘LAN, 인터넷을 통한 멀티플레이’ 방식을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며, ‘싱글플레이’ 방식에 대한 선호율은 28.2%에 그쳤다.

 국산 게임기술 수준을 외국 게임과 비교하였을 때 ‘비슷하다’는 응답이 45.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전략시뮬레이션(14.7%), 롤플레잉(8.0%) 등 순이었다. ‘국산이 우수하다’는 응답은 39.6%인 데 비해 ‘외산이 우수하다’고 대답한 비율은 11.6%’에 그쳤다. 온-라인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는 ‘인터넷 게임 사이트에서 접속하여 직접 이용’하는 경우가 73.1%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는 경우는 26.0%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