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레이레포트9




Download : 2004020.jpg




여기에는 감마선 및 이온빔 조사시설, 전자선 가속기, 사이클로트론 설비 등이 구축된다.
전북, RT·BT 메카로 발돋움

 생명연은 분원조성 시점까지 전북대에 현지연구실을 설치, 현재 대덕본원에서 수행하던 재조합 단백질 생산 및 연구, 미생물 산업균주 개발, 산업용 효소생산 연구, 바이오폴리머 연구 등을 단계적으로 이전, 미생물 대사조절 연구 집적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전라북도와 대덕연구단지 출연연에 따르면 전북도는 정읍시 신정동에 원자력응용 핵심인 RT 연구 시설을 건립키로 한데 이어 2일에는 바로 옆 부지에 대덕연구단지 내 생명공학원구원과 BT분야 생화학 연구집적 시설을 대단위로 조성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전라북도가 방사선기술(RT)+바이오기술(BT)의 대규모 집적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분원 설립에 따라 이전되는 대사공학연구실은 세포 내 미생물의 생화학 반응을 이용, 의약품이나 식품, 화장품, 환경, 농업 등 생물분야의 유용한 소재를 생산하는 첨단 BT분야이다.
전북, RT·BT 메카로 발돋움

순서
설명
전북, RT·BT 메카로 발돋움

전북, RT·BT 메카로 발돋움

Download : 2004020.jpg( 31 )


레포트 > 기타
 전북도에는 BT와 관련해 대상, 한국바스프, LGCI공장 등 대기업을 비롯한 400여 개의 관련 산업 군소업체들이 운집해 있는 등 전국 최고의 BT 발효업체 집적률을 보이고 있다

다.






 ◇전북 BT연구 중심=이번 ‘생명연 전북분원’ 설립 협약에 따라 생명연·전북도·정읍시는 올해부터 오는 2008년까지 5년간 총 170억원을 투입해 연구집적시설 구축에 들어간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kr><정읍=김한식기자 hskim@etnews.co.kr>


 이외에도 정읍은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분원 입지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게다가 과학기술부가 ‘방사선진흥종합계획’ 수립을 모색하는 등 RT 응용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어 사업 진행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BT의 미생물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RT연구 및 집적 생산단지로 원자력연구소의 첨단방사선연구센터를 유치, 올해 말 완공 예정이어서 RT·BT가 접목된 산·연 발효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생명연 양규환 원장은 “지역 강점과 생명연이 가지고 있는 첨단 기술이 결합되어 지역 생물산업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 부지 매입에 착수, 늦어도 내년 초엔 건물 기공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센터가 구축되면 △방사선의 특징과 물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RT와 BT·나노기술(NT)·환경기술(ET)의 융합 △주파수 및 선량별 방사선 영향 종합 연구 △생체 내부현상의 투과 방사선 동적 영상화 연구 등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생물 대사물질의 생산연구와 산업인력 재교육 및 인력양성으로 신산업을 창출하게 된다.

 ◇RT 중심지로도 발돋움= 첨단방사선연구센터는 올해 말까지 정읍시 신정동 일대 45만6228㎡의 부지에 총 477억원을 투입, 본관과 연구동 건물을 완공한다.